[기업분석] 테슬라는 반도체 회사이다 ? feat. NPU반도체 -3편
본문 바로가기
경제한바퀴

[기업분석] 테슬라는 반도체 회사이다 ? feat. NPU반도체 -3편

by 안녕허수영 2021. 5. 7.
반응형

오늘은 테슬라 이야기 2번째 시간입니다. 
1편은 ericheo.tistory.com/5 여기로 가주세요 !

2편은 ericheo.tistory.com/7

 

[기업분석] 테슬라 과연 아직도 유망할까? -1편

2021년 현재를 살아가는 주식투자자 여러분들 중에 TESLA를 모르는 분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유명한 기업이죠 2020년기준으로 봤을때 미친듯한 주가상승을 보여왔죠 현재 고점에 비교해서는 어느

ericheo.tistory.com

테슬라가 반도체 회사라고 하면 
대부분은 그게 뭔 미친 소리냐고 할것입니다. 
흔히들 반도체회사를 떠올린다면 인텔,삼성전자,TSMC,퀄컴등을 떠올리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반도체 시장도 이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인텔, 엔비디아와 같은 반도체 제조 전문 회사들이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휴대폰 제조사들은 반도체 제조 전문 회사들이 내놓은 반도체 사양에 맞추어 휴대폰을 제작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하면서 휴대폰 제조사가 직접 반도체를 설계하고 제조하는 구조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NPU(Neural Processing Unit) 반도체 시장입니다.

출처 : 코딩월드뉴스

1. NPU의 등장 배경
기존의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던 반도체들은 CPU와 GPU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휴대폰은 크기의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CPU와 GPU를 각각 탑재하기 보다 이 둘을 하나로 합친 AP칩을 탑재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과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기존의 AP만으로는 소화해내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때, 탄생한 것이 NPU 반도체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기존의 AP칩으로 인공지능을 소화해내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뿐이지, ‘아예 소화해내지 못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CPU와 GPU를 이용하여 인공지능을 구현해낼 수 있으나, 이는 효율적인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죠. 그러므로 NPU가 등장한 것입니다. 단지, ‘효율’ 문제로 인해 NPU가 등장했다는 것이죠.



2. NPU란 무엇인가
NPU는 인간의 신경계와 닮아있는 반도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기계에 인간의 직관을 가르치는 과정인 ‘딥러닝’을 하곤 합니다. 딥러닝을 위해 텍스트와 같은 정형 데이터뿐만 아니라 이미지, 영상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또, 순차적으로 하나씩 처리하는 것이 아닌, 동시다발적으로 수직하고 처리되어야 하는데, 이는 NPU를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3. NPU의 실제 사용처
NPU는 스마트폰에서 가장 활발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1번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기존의 반도체(CPU, GPU)로 처리하는데에 효율적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기존의 AP칩에 NPU를 탑재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테슬라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주 호평을 받고 있죠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마존, 바이두 등 인터넷 기업들도 자체 데이터센터나 자율주행 기술에 활용할 AI칩을 독자 개발하고 있다. 구글은 2016년 TPU(텐서프로세싱유닛) 이라는 NPU 모델을 선보인데 이어 2018년 3세대 제품까지 내놓으며 AI 플랫폼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전기자동차 업체인 테슬라의 역시 지난해 자체 반도체 팀을 조직, AI반도체인 FSD칩을 개발하고 자율주행 차량 신모델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AI반도체 경쟁이 가히 사업영역을 초월해 전방위적으로 불 붙는 것이다.

출처 머니투데이 기사

 

 

일론머스크는 자신의 트윗에서 AI day가 있을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지난 2019년 자율주행차 데이를 시작으로 지난해 배터리 데이로 세계의 시선을 받았죠.
테슬라 AI 데이에서 무슨 내용의 얘기를 발표할 지는 정확히 알려진바는 없지만 일론 머스크가 'AI 데이'를 언급한 글에서 힌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 AI 데이 발언은 한 네티즌이 테슬라가 개발하고 있는 슈퍼 컴퓨터 '도조'에 대해서 묻는 글에 답변으로 달리면서 공개됐다. 이 네티즌은 도조에 대해서 물으면 "테슬라가 '기가캐스팅 데이'나 '도조 데이'를 해도 매우 흥미로울 것"이라고 말했고 그 글에 일론 머스크가 AI 데이라고 언급한 것입니다.

도조는 지난 2019년 자율주행차 데이에서 처음으로 공개됐으며 AI의 신경망 네트워크를 담당할 슈퍼컴퓨터 기술로 테슬라의 신경망 기반 레벨5(완전 자율주행) 자율주행차 기술을 실현하는데 핵심 기술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4차원 공간지각을 통해 기존의 2차원 기반인 카메라 시스템의 큰 단점인 '입체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받고 있다. 

 

2021년 곧 있을 AI day가 정말 기대되지 않나요? 
테슬라가 하는 사업들은 정말 분석할수록 놀랍습니다. 

 

댓글